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보도자료] 한미전쟁연습 중단 촉구 <100인 기자회견 및 100인평화행동>

작성일 2017.08.21 작성자 교육선전실 조회수 414

반전평화국민행동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보도자료

수신 : 각 언론사 사회부

날짜 : 2017`821()

문의 : 한선범 한국진보연대 대변인

(010-4731-4045)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18-40 풍민빌딩 2/ 전화 : 02)2631-5027 / 전송 : 02)2631-5029

전쟁위기 불러오는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 전쟁연습 중단하라!

한미전쟁연습 중단 촉구 <100인 기자회견 및 100인평화행동>

2017821() 11:00,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

1. 안녕하십니까.

 

2. 821일부터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전쟁연습이 한반도 전역에서 시작됩니다.

 

3. UFG 전쟁연습은 매년 수만명의 미군과 한국군, 수십만명의 공무원 및 민간인 등 민,,군이 함께 동원되고, 핵항공모함, 핵잠수함, B-1B, B-52 전략폭격기 등 핵선제공격을 염두에 둔 전략자산들이 대거 한반도로 전개되는 대규모 전쟁연습입니다.

 

4. UFG 훈련에 동원되는 병력, 전략자산 전개 양상, 적용되는 전쟁계획 등을 볼 때 연례적이고 방어적 훈련이라는 한미당국의 주장은 완전한 거짓입니다. 선제공격과 지휘부 제거 등 매우 공격적이고 위험천만한 전쟁연습으로 해마나 전쟁연습을 전후로 한반도 긴장은 날로 고조되어 왔으며, 특히 최근에는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B-1B 폭격기가 불과 몇 분이면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을 폭격할 수 있는 강원도에서 여러 차례 실전 폭격훈련을 하고 트럼프 정부는 선제타격을 위협하며 예방전쟁을 운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에 반발한 북한이 B-1B가 발진하는 괌에 대한 포위사격까지 공언하는 등 한반도의 충돌 위기가 매우 고조되고 있습니다.

 

5. 역지사지의 자세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턱밑에서 전략무기를 동원한 선제공격 실전훈련을 진행하는 것은 공공연한 무력위협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선제공격을 위한 대규모 전쟁연습을 즉각 중단하고 평화적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어야 합니다. 지난 1992년 팀스피리트 전쟁연습을 중단하고 북미간 고위급 대화를 시작했던 역사적 전례도 있는 만큼, 한반도의 일촉즉발 전쟁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전쟁연습 및 전략자산 전개 중단을 결단해야 합니다.

 

6. 이에, 2015, 2016년 민중총궐기를 주최했던 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최근 1만이 모인 8.15범국민대회-미일 인간띠잇기를 주관한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의 소속단체들, 그리고 취지에 함께하는 각계각층의 인사 100명이 한자리에 모여 한반도 충돌을 촉발할 위험천만한 UFG 전쟁연습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함께 미 대사관 잎에서 미국을 향한 의미있는 100인 평화행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7. 귀 언론의 많은 관심과 취재보도를 요청드립니다.

 

[별첨] 100인 평화행동 개요 및 기자회견문



[100인 평화행동 개요]

 

- 참가자가 회견 전 공통디자인 피켓 하단에 자신의 구호를 작성 (사진 : 공통피켓)

- 기자회견시 일부 들고 사용

- 기자회견 종료 후 광화문광장 중간 미 대사관 방면 일렬로 쭉 늘어서는 1인시위 진행

=> 아래 그림 참조(*아래 그림은 사례일 뿐 실제 참가자와는 다릅니다)

 

 

[기자회견문]

 

한반도 전쟁위기 불러올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 전쟁연습 규탄한다! 즉각 중단하라!

 

 

오늘(21)부터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전쟁연습이 한반도 전역에서 시작된다. 합참은 이번 UFG 전쟁연습이 지난 해와 비슷한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면서, UFG 연습의 축소나 중단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미 당국은 UFG 전쟁연습이 방어적인 훈련이라고 주장하지만, UFG 전쟁연습에 동원되는 병력, 적용되는 전쟁계획 등을 볼 때는 이는 완전한 거짓말이다.

UFG 전쟁연습은 매년 수만명의 미군과 한국군, 수십만명의 공무원 및 민간인 등 민,,군이 함께 동원되고, 핵항공모함, 핵잠수함, B-1B, B-52 전략폭격기 등 핵선제공격을 염두에 둔 전략자산들이 수시로 한반도로 전개되는 대규모 전쟁연습이다. 한미 당국은 2013년부터 북한 점령 후 안정화 작전을 실전 적용하는 훈련을 단행하였고, 2014UFG 훈련부터는 대북선제공격전략인 맞춤형 억제전략, 국지도발대비계획을 전면적으로 적용하여 진행해 왔으며, 2015년부터는 유사시 급변사태대비계획, 전면전 대비계획 등을 통합한 새로운 작전계획 5015를 적용하여, 유사시 북한의 지휘부, ,미사일 시설을 선제타격하는 상황을 가상하여 훈련을 진행 해 오는 등, 공공연하게 체제전복, 지휘부 참수작전 등을 거론하며 그 공격성을 날로 강화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선제공격을 상정한 전략무기들을 꾸준히 한반도로 전개시켜 군사적 위협을 전면화하고 있다.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B-1B 폭격기가 불과 몇 분이면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을 폭격할 수 있는 강원도에서 여러 차례 실전 폭격훈련을 했는데, 한미 당국의 전쟁훈련이 컴퓨터 상의 시뮬레이션으로 머무르지 않고 언제라도 실전단계로 접어들 수 있는 상황이다.

 

지금 한반도는 일촉즉발의 전쟁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선제타격을 위협하며 예방전쟁까지 운운하고 있고, 이에 반발해 북한에서는 B-1B가 발진하는 괌에 대한 포위사격까지 공언하는 등 한반도의 충돌 위기가 매우 고조되고 있다. 미국 틸러슨 국무장관은 최근 외교적 해법을 선호한다면서도 필요할 경우 군사적인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위협 수위를 낮추지 않고 있다. 북미간 말폭탄이 오가고 군사적 대응이 추진되는 등 위기가 높아진 조건에서, 선제공격을 상정한 무력시위가 강행되고 전략무기들이 한반도로 전개된다면 한반도의 군사적 충돌 위기는 실질적 전쟁으로 비화될 것이 자명하다.

 

한반도에서 그 누구도 전쟁을 일으킬 권리는 없다. 한반도의 전쟁을 불러올 전쟁연습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역지사지의 자세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상대방의 턱밑에서 전략무기를 동원한 선제공격 실전훈련을 진행하는 것은 공공연한 무력위협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선제공격을 위한 대규모 전쟁연습을 즉각 중단하고 평화적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어야 한다. 지난 1992년 팀스피리트 전쟁연습을 중단하고 북미간 고위급 대화를 시작했던 역사적 전례도 있는 만큼, 한반도의 일촉즉발 전쟁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전쟁연습 및 전략자산 전개 중단을 결단해야 한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전쟁에 반대한다고 밝혔는데, 진정 한반도의 전쟁을 원치 않는다면 실질적인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 한국 정부는 한반도 문제의 평론가가 아니라 사활을 건 당사자로서, 전쟁연습 중단과 조건 없는 평화협상 개시를 선도하라!

 

2017821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 민중총궐기투쟁본부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