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성명] 5‧18광주민중항쟁 39주년을 맞는 민주노총 입장

작성일 2019.05.17 작성자 대변인실 조회수 592

오월에서 통일로, 평화와 자주 시대로

한국사회 대개혁의 길을 민중의 힘으로 열어내자

518광주민중항쟁 39주년을 맞는 민주노총 성명

 

805월 광주민중항쟁은 군사쿠데타 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쟁취하고 자주 국가를 지향하기 위해, 스스로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민중이 일어선 역사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의 기본적 민주주의는 오월 광주를 딛고 일어섰다. 그래서 518 민중항쟁은 비단 광주에만 머물지 않고 모든 국민에게, 나아가 세계 민중 전체를 향해 민주주의와 자주를 위해 투쟁한 민중항쟁의 교본이다.

그러나 518광주민중항쟁 39주년을 맞는 오늘, 여전히 진실을 은폐하고 역사를 왜곡하며 권력이 민중을 학살하던 암흑기로 되돌리려는 세력이 있다. 얼마 전 국회에서 518 당시 미군 정보관 출신 김용장 씨의 증언과 폭로로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이 자신들의 쿠데타를 정당화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광주시민을 학살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당시 군사 인공위성까지 동원해 한반도를 상시적으로 감시한 미국이 전두환의 계획을 몰랐을 리 없다는 사실도 낱낱이 드러났다. 518이라는 현대사 비극은 군사쿠데타 세력과 이를 묵인·방조한 미국에 의해 자행됐다는 진실이 입증되고 있다.

39년 세월을 넘어 만천하에 드러나는 518의 진실 앞에 서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오월에서 통일로구호를 더 높이 외치며 평화와 자주통일의 시대로 나아가자!

촛불항쟁의 힘으로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의 후예인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켰으나, 여전히 자유한국당과 지만원 같은 자들이 “518은 북한군의 소행이고 광주시민은 빨갱이 폭도였다고 주장한다. 518에 대한 역사왜곡은 민중항쟁 폄훼를 넘어 반북 이데올로기를 다시 선동해 평화와 통일을 전진하는 한반도의 시계바늘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시도이다. 그리고 그 궁극적 목표는 군사쿠데타를 찬양하는 수구보수세력의 부활이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은 광주민중항쟁 당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다. 광주시민들은 군부독재 타도를 넘어 평화와 통일을 열망하며 싸웠다. 세월이 흐른 지금,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이정표로 삼아 전체 민중들이 평화와 통일을 향한 투쟁에 나서고 있다. 항쟁 39주년을 맞는 오늘, ‘오월에서 통일로기치를 들었던 수많은 광주의 영령들 앞에 우리가 기필코 그 염원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하자.

 

항쟁 40주년이 되기 전에 반드시 완전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이뤄내자!

수구보수세력이 518에 대한 왜곡을 일삼는 이유는 바로 한국 근현대사에 감춰진 온갖 불의와 부정의 역사를 철저히 은폐하기 위해서다. 또한, 역사와 시대의 진정한 주인임을 선언하고 비타협적으로 투쟁한 민중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이제는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 은폐하고 왜곡한 주범들을 처벌해야 한다. 민중을 총칼로 짓밟고도 평생을 호의호식하며 살아온 학살범죄자들을 역사의 이름으로, 민중의 이름으로 단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는 역사왜곡처벌법을 즉각 제정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과 한 약속대로 518정신을 헌법에 담아야 한다.

이것이 우리 역사를 바로 세우는 출발이 될 것이며, 촛불항쟁으로 당당한 주권자임을 선언한 민중의 요구와 희망대로 한국사회를 대개혁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오월광주 정신과 촛불민중의 힘으로 민중이 직접 사회대개혁을 실현하자!

오월광주의 광장에서 시민들이 서로 나눈 주먹밥은 불굴의 항쟁과 연대 정신의 상징이었다. “이게 나라냐외치며 칼바람 한파를 이겨내고 치켜든 촛불은 단결한 민중의 힘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오월광주 정신과 촛불항쟁의 힘이 하나로 만날 때 진정한 한국사회 대개혁의 기관차가 달릴 수 있다. 개혁역주행이 가속화되는 지금, 우리는 다시 한 번 민중의 요구를 실현할 주체는 오로지 민중 자신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광주민중항쟁의 후예, 촛불항쟁의 주역답게 다시 민중의 바다 속으로 들어가 역사발전의 거대한 파도를 만들어내자. 그 길에 민주노총은 언제나 가장 앞장설 것이다.

 

전두환과 학살 주범들을 즉각 처벌하라!

군부독재 세력의 후예 자유한국당을 해체하라!

광주학살의 배후 미국이 은폐한 진상을 전부 공개하라!

역사왜곡처벌법을 제정하고 완전한 진실을 규명하라!

민중의 힘으로 사회대개혁 실현하자!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완수하자!

 

201951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