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미디어자료

2008년 12월 권장도서 목록

작성일 2008.12.01 작성자 교선문화실
2008년 12월 권장도서 목록

'당신은 나의 영혼' : 윤동수 지음 / 삶이보이는창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약 2년간 세원테크에 노동조합을 설립하기 위해 치열하게 싸워 온 이현중ㆍ이해남 열사의 꿈이 다시 태어났다. 당시 이현중ㆍ이해남 열사와 함께했던 이들이 증언하는 2년간의 짧고도 긴 투쟁이 작가 윤동수의 손에서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재현된다. 노동자의 인권 보장을 위해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며 분신한, 전태일의 죽음이 있은 지 벌써 수십 년이 지났으나 일부 노동 현장은 여전히 그 시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세원테크도 마찬가지였다. [당신은 나의 영혼]은 이현중과 이해남의 삶을 되돌아 볼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가 처한 부조리한 노동 현실을 고발한다.

'마린을 찾아서' : 유용주 지음 / 한겨레신문사

「한겨레」신문에 연재됐던 '유용주의 노동일기'가 <마린을 찾아서>로 제목을 바꾸어 출간되었다. '마린'은 이성에 눈을 뜬 주인공이 짝사랑의 대상이었던 여대생에게 붙여준 별명이라고 한다. '노동일기'는 작가 유용주 씨가 중국음식점 심부름꾼 노릇을 시작한 열네 살 어린 나이부터 노동으로 헤쳐 나간 십대 후반을 기록한 자전적 성장소설이다. 뼈저린 가난 때문에 어린 나이에 거친 세상으로 던져졌던 어린 아이가 청년으로 성장하기까지 겪어야 했던 혹독한 노동과 삶을 힘차면서도 섬세한 필치로 실감나게 담아내고 있다. 14살의 어린 나이로 중국집 명월각에서 새벽부터 밤까지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던 아이, 대전에서의 식당일, 자전거 배달, 트럭운전사 조수노릇, 빵공장일, 서울로 도망쳐 금은방에서 보석세공 조수노릇 등을 거치면서 열네 살의 소년은 어느덧 청년으로 성장한다.


'거대한 일상' : 백무산 지음 / 창비


노동문학의 중심을 형성하며 끊임없는 갱신과 깊이를 획득하며 민중시의 가능성을 열어왔던 백무산의 일곱번째 시집. 점점 또렷하고 깊어졌을지언정 한번도 흐트러지지 않은 시인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 특유의 직설적 화법과 살아 꿈틀대는 비유, 힘 넘치는 사유를 펼쳐 보인다. 단연 압권인 것은 치욕과 부끄러움으로 가득한 일상을 직시하고 노동의 현실을 새롭게 각성해야 하는 오늘의 상황에 대한 정직한 고백을 담은 시들이다.


'책, 세상을 탐하다' : 정호승 외 28인 지음 / 평단문화사


여기 책을 탐하는 우리시대 책벌레 29인이 있다. 이들은 책을 읽고 자신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깊고 넓게 할 수 있었다. 한 마디로 이들은 책을 통해 자신의 세계에서 벗어나 좀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무기를 지니게 되었다. [책, 세상을 탐하다]는 우리시대 책벌레 29인이 자신들의 독서 경험과 그들이 탐할 수밖에 없는 책 이야기이다. 그들의 책 이야기는 조용하고 은밀하지만, 한편으로는 열렬하다. 그들은 '서가에서 빼내어 자유롭게 할 때까지는 감금되어 있는 영혼'인 책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책의 마력에 빠져들었다. 그들이 어떻게 책을 탐하게 되었는지 그들의 아주 특별한 개인적 체험을 한 번 들여다보자. 또한 그들이 간직하고 있는 ‘내 인생의 소중한 책’은 무엇인지도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한국의 글쟁이들' : 구본준 지음 / 한겨레

우리 시대를 바꾸는 18인의 글쟁이와의 유쾌한 만남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정민, 이주헌, 이덕일, 한비야, 김용옥, 구본형, 이원복, 공병호, 이인식, 주강현, 김세영, 임석재, 노성두, 정재승, 조용헌, 허균, 주경철, 표정훈을 소개하고 그들의 글 쓰기에 대한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작가들의 글쓰기 노하우와 자료 정리법, 정보 습득 기술을 총체적으로 공개하면서, 특히 글로만 만나오던 글쟁이들의 편안한 모습과 사적인 공간을 사진기자의 카메라를 통해 만나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최고의 글쟁이들이 풀어놓은 비장의 무기들을 각 장별로 팁으로 묶어 독자들에게 보너스로 선사하고 있다.

수정    삭제          목록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