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미디어자료

#지금당장 볼 뉴스 2017년 No 17

작성일 2017.07.17 작성자 교육선전실
#지금당장 볼 뉴스
2017년 No 17(민주노총 교육선전실)
※ 사회적 총파업의 5대 의제를 알리고, 이에 대한 사회여론과 언론의 흐름을 전하기 위해 지난 5월 후반부터 시작된 뉴스링크 제공을 종료합니다. 그동안 630사회적 총파업에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미력이나마 최저임금 투쟁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하반기부터 강조될 ‘노조 할 권리’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 비정규직 철폐·최저임금 1만원·저임금타파 쟁취

○ [보도] '그냥 밥하는 아줌마'?... 55도 찜통 조리실, 폭염에 탈진(https://goo.gl/PoEV1X)
 학교 조리실의 열악한 노동조건에도 힘들게 일하는 노동자들을 비하한 국민의 당 이언주의원...  국민을 개.돼지 취급하던 박근혜 정부와 무엇이 다른가? 

○ [동영상] [손석희의 앵커브리핑] '밥하는, 동네, 아줌마'(https://youtu.be/hj1W87oHJIs)
“학교급식은 여성 해방이며 계급 불평등을 해소하는 상징적인 것” ... 그런데 급식실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노동의 가치를 하찮은 사람으로 폄하한 이언주 의원, 이대로 넘길 수 없다.

○ [보도] 최저임금, '지상파 뉴스'에서 보셨나요?(https://goo.gl/pc2nV8)
언론의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 있어도 ‘노동’ 섹션은 없다. 노동이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언론은 노동의 가치를 외면하고 있다. 노동전문 기자도 없다. 노동 전문 법원도 없다.

○ [보도] 알바생에게 시급 1만원 준 뒤 매출 30% 올랐다는 사장님(https://goo.gl/TGz5tR)
알바생에 시급 1만원에 직장에 대한 사명감 높아지고 더 열심히 일하니 서비스가 좋아지고 결국 매출도 늘어났다고 한다. 최저임금이 오르면 매출도 늘어날 수 있는 것인데, 최저임금 만원이 장사가 아니라 생존권의 문제지만 긍정적 파급효과는 한 둘이 아니다.  

○ [보도] 설치 도중 쓰러져…'에어컨 성수기'마다 반복되는 비극(https://goo.gl/DJbctZ)
  비정규직 저임금에 노동자들은 장시간 노동으로 고통받고 있다. 노동자들 임금 보전을 위해 장시간 노동에 내몰리고 있고 그에 따른 목숨도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저임금은 장시간 노동의 문제고 장시간 노동은 곧 생명의 문제이기도하다.


▶️ 노조 할 권리 쟁취, 노동법 전면 개정

○ [보도] 인권위 "지입차주 차별 말라" 권고에도 화물업체 '불수용'(https://goo.gl/rMcx6w)
지입차주에 대한 노동자성을 일정하라는 인권위 권고를 무시하는 사용자들은 노동자를 소모품 취급하고 있다. 새정부에서는 대표적인 노동적폐인 특수고용 노동자들의 노동권 박탈과 처우개선 문제는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 재벌체제 해체

○ [보도] 운전기사에 폭언 이장한 종근당 회장(https://goo.gl/3Da79R)
 재벌의 갑질로 일하는 노동자들은 피눈물 흘리고 있다. 재벌독식 경제, 그들의 후안무치와 불평등 ... 언제까지 성장타령으로 넘어갈 것인가.


▶️ 박근혜 체제청산

○ [보도] KBS '블랙리스트' 해명도 논란..."새빨간 거짓말"(https://goo.gl/dHZpUL)
  한완상 전 교육부총리의 KBS 출현 거부로 촉발된 언론사 블랙리스트에 대해 KBS의 해명조차 거짓임 드러났다. 아직도 KBS, MBC는 블랙리스트 시절. 


▶️ 국가 기구 개혁.사회공공성 강화
○ [보도] 검찰 개혁 필요한 이유 보여준 '유성기업 사태'(https://goo.gl/2qyu3M)
  유성기업의 부당 노동행위에 대해 명백한 증거가 있지만 검찰과 자본의 결탁으로 노조파괴에 아무런 처벌을 하지 않은 검찰... 새정부에서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신속한 처벌 가능할까?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