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보도자료]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

작성일 2019.04.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64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보 도 자 료

2019 4 16 ()

안혜영 민주노총 대협부장(010-9293-3178)

() 04518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3 경향신문사 14 | 대표전화 (02)2670-9100 | FAX (02)2635-1134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
2019416() 오전 11/ 청와대 분수대 앞


부산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지난해 51일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하려던 것으로, 지금까지 공식적인 설치 장소를 찾지 못해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임시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올해 411일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을 위한 특별위원회와 부산 동구청의 합의로강제징용노동자상을 정발 장군 동상이 있는 쌈지공원에 놓고 주변을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결론에 도달 하였으나 부산시는 시민사회와 동구청의 민주적 합의를 존중하고 지원하기는커녕 불법으로 몰아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했습니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이 부산에서만 2번이나 강제철거 당하였습니다. 삼일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국가적인 분위기로 일제잔재 청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부산시는 역사의식이 결여된 시대에 역행하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와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는 부산시의 이러한 행위를 불법적인 행태로 규정하고 415일 부산시장과 면담을 통해 강력항의 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부산시는 항의하러 간 부산시민들을 경찰병력으로 막아서고 그 어떤 대화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산시가 기습적으로 강제철거라는 무리수를 두는 이유는 정부의 입장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주무부처인 '외교부'는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에 대해서 부정적 태도로 일관해 왔습니다. 정부도 한미일군사협력, 51일 일왕 즉위식 등을 고려한 일본정부의 눈치보기 식의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지역의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에 대해 정부가 책임적 자세로 나가야 합니다. 일본 정부에 대해서도 원칙적 입장을 전달해야 합니다. 부산지역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에 대해 우리 정부의 적극적 노력을 거듭 촉구합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하려고 하오니 기자여러분들께서는 많은 취재와 보도 부탁드립니다.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

 

사회 : 안혜영 민주노총 대외협력부장

 

순서

- 규탄발언 1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위원장

규탄발언 2 : 한국진보연대 한충목 상임공동대표

규탄발언 3 : 강제동원공동행동 이연희 사무처장

기자회견문 낭독 : 서울대 대학생겨레하나 회장 방슬기찬


주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강제동원공동행동(겨레하나, 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민족문제연구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과거사청산위원회,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한국위원회, 조선학교와 함께하는사람들 몽당연필, 청년시대여행, 평택원폭피해자2세회, 평화디딤돌, 포럼 진실과 정의,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합천 평화의집, 흥사단,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KIN(지구촌동포연대)),국민대 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세움', ()전국민족민주 유가족협의회, ()광주전남겨레하나,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4.27시대 연구원, 6.15청학본부, 가톨릭농민회, 경기진보연대, 경남겨레하나, 경남진보연합(), 광주진보연대, 국가보안법철폐 긴급행동, 노동인권회관, 노동자연대, 노동전선, 대구경북겨레하나, 대구경북진보연대, 대전충남겨레하나,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민족문제연구소,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민주노점상연합,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서부지역연합회,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민중당, 민중당 서울시당, 범민련 서울연합, 부산노동자겨레하나, 부산민중연대, 불교평화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사월혁명회, 사회변혁노동자당, 새물약사회, 서울겨레하나, 서울진보연대, 세종민주평화연대, 양심수후원회, 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 '우리학교' 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울산겨레하나, 울산진보연대, 자주평화통일 실천연대, 적폐청산의열행동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전국빈민연합,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전남진보연대, 전북진보연대, 정의당 서울시당,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주권자전국회의, 진보대학생넷,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청년시대여행, 충북진보연대(), 코리아국제평화포럼(KIPF), 통일광장, 평화나비대전행동, 평화통일시민행동, 평화협정 운동본부,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한반도통일역사문화연구소, 형명재단, 희망세상,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서울본부, 전남본부, 충남본부, 충북본부, 경남본부, 대구경북본부, 인천본부, 강원본부, 전북본부, 서울본부, 대전본부, 울산본부, 경기본부, 제주본부, 광주본부) <105개 단체

 

 

 


<기자회견문>

 

정부는 일본의 눈치 그만보고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보장하라!

 

 

부산시가 지난 412일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을 행정대집행을 통해 철거해 갔다.

부산동구청과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해온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특별위원회 사이에 노동자상의 임시건립 문제가 411일 원만히 합의가 된지 6시간만이다.

더군다나 불과 한 달 전인 3·1100주년 기념행사 때만 해도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시는 일제강점하 강제동원된 분들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고 힘을 모아 그분들의 삶에 새겨진 비통함을 풀어 나가겠다고 밝혔기에 이번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는 부산시민들에게 많은 충격을 안겨주었다.

 

소식을 들은 부산시민들이 부산시청에 항의하러 갔지만 경찰병력으로 막아서고 그 어떤 대화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는 이런 부산시의 일방적이고도 어처구니 없는 행태에 분노를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런 부산시의 노동자상 기습철거라는 무리수는 부산시의 역사의식 부재한 책임도 있겠지만 정부의 입장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주무부처인 '외교부'는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에 대해서 부정적 태도로 일관해 왔다. 정부도 한미일군사협력, 51일 일왕 즉위식 등을 고려한 일본정부의 눈치보기 식의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강제징용노동자상의 기습철거라는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부산시와 정부는 역사를 제대로 기억하고, 진상을 규명하고, 기필코 친일의 역사를 청산하겠다는 시민들의 마음을 무시하고 일본의 눈치만 보는 것과 다름이 없다.

 

부산시는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위와 동구청의 노동자상 설치 합의를 존중하고 보장해야 한다. 정부 또한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대해 책임적 자세로 나서고 일본 정부에 대해서도 원칙적 입장을 전달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이 다시 부산시민들 품으로 돌아올 때까지 부산시민들과 함께 연대투쟁해 나갈 것이다.

 

2019416일 참가자 일동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