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보도자료]민주노총 연말 <비정규직-정리해고 노동자 살리기 긴급행동> 총력 집중

작성일 2014.11.26 작성자 대변인 조회수 2672

[보도자료]

민주노총 연말 <비정규직-정리해고 노동자 살리기 긴급행동> 총력 집중

- 사회 각계각층 결집하여 올해 마지막 투쟁역량 투여 -

 

 

12월 직선제라는 민주노총 내부의 최대 과제가 판가름 나는 최대고비가 다가온 가운데, 민주노총은 직선제준비 외의 남은 모든 역량을 모아내고 사회 각계각층을 결집해 연말 비정규직-정리해고 투쟁에 총력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 비정규직-정리해고 의제 및 경비노동자 정리해고 집중 대응

 

민주노총 총력투쟁 방침을 세운 배경으로는 첫 번째, 현재 박근혜 정부가 12월 중순 이내로 경제정책과 연계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히며, 그 내용으론 기간제 비정규직 기간연장 및 정규직 정리해고 요건 완화 등 민주노총으로선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개악안이 검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제까지 근로기준법 적용조차 받지 못하며 최저임금도 보장받지 못한 경비‧시설관리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내년부터 법으로나마 최저임금을 적용받게 된다는 이유로 대량해고가 우려되고 있으며, 정보통신 분야 간접고용 비정규직노동자들의 파업과 농성은 물론이고 학교비정규직의 파업도 사측과 정부당국의 외면으로 고착상태에 빠져있기 때문에 민주노총은 연말까지 투쟁력을 집중시켜 현안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러한 현안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관계법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민주노총은 △외주하청업체 변경 시 고용승계 △상시업무 정규직 고용 △정리해고 요건 강화 △초단시간 노동자 권리보장 등 근로기준법 개선과 교육공무직법 제정을 핵심 법 개정 과제로 꼽았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국회 환노위 여야를 대상으로 입법촉구 활동을 벌이며 그 첫 번째 단계로 이번 주 내에 환노위 위원장과 면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 <비정규직-정리해고 노동자 살리기 긴급행동> 돌입

 

한편, 민주노총은 연말에 집중할 <비정규직-정리해고 노동자 살리기 긴급행동> 투쟁이 단지 민주노총 조직 내부의 문제가 아닌 전체 사회적 사안임을 알리고 시민사회진영의 참여를 폭넓게 조직하기 위해 오늘(26일)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종교계, 정당 등 사회 각계각층을 아우르는 원탁회의를 개최한다. 원탁회의를 통해 민주노총은 <비정규직-정리해고 노동자 살리기 긴급행동> 사업이 더욱 다각화되고 보다 더 힘이 실리길 기대하고 있다.

 

<비정규직-정리해고 노동자 살리기 긴급행동>은 사실상 오늘부터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서울을 시작으로 12월 말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주요 아파트 밀집지역이나 그 주변 전철역에서 경비노동자 대량해고 사태의 중단을 촉구하는 전국적인 캠페인 및 피켓팅을 펼친다.(※ 자료사진 첨부) 또한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민주노총 조합원 및 시민사회단체 성원들을 파악해 입주민사회 스스로가 대량해고의 문제점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조직력을 가동하고, 12월 중순까지는 지역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지역별 경비노동자 해고상황을 조사해 구체적인 대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직화 및 캠페인과 동시에 민주노총은 주요 시기마다 집회와 시위 등 직접투쟁도 배치할 예정이다. 현재 진행되는 C&M 고공농성 및 LG유플러스 파업투쟁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12월 2일 과천에서는 10년째 정리해고 장기투쟁을 벌이고 있는 코오롱 농성장 주변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11월 26일 현재 코오롱정리해고투쟁위원회 최일배 위원장은 22일째 단식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 첨부 : 경비노동자 살리기 캠페인 사진

 

 

2014. 11. 26.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