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취재요청]“세상을 바꾸는 대선, 노동존중 평등사회로” 민주노총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

작성일 2017.03.28 작성자 교육선전실 조회수 866

취 재 요 청

일시

2017328()

문의

남정수 대변인 010-6878-3064

() 04518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3 경향신문사 14| 대표전화 (02)2670-9100 | FAX (02)2635-1134

세상을 바꾸는 대선, 노동존중 평등사회로

비정규직 철폐·최저임금 1만원 쟁취! 재벌체제 해체! 노동법 전면 개정!

민주노총 전국동시다발 결의대회

 

일시 및 장소 : 2017329() 전국동시다발

수도권대회 : 329() 오후 2시 세종로 소공원

 

취지

- 박근혜 탄핵에 이어 구속영장발부를 앞두고 있습니다. 조기대선일정으로 각 당은 물론 국회, 언론까지 온통 대선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정국입니다.

- 그럼에도 촛불은 325일 광장에 모여 의연하게 박근혜 구속처벌, 세월호 인양에 따른 진상규명, 공범부역자 처벌, 사드배치 철회, 황교안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 ‘촛불은 멈추지 않는다는 구호는 촛불의 요구가 박근혜 파면으로 끝나지 않고 대선에 매몰되지 않으면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으로 나아가겠다는 촛불시민의 의지이고 약속입니다.

- 촛불혁명은 형식적 민주주의의 승리가 아니라 헬 조선 사회시스템을 바꾸자는 전 국민적 항쟁이었습니다. 그것은 짓눌린 노동의 권리를 살려내고, 재벌중심의 경제구조, 노동억압 구조를 바꾸는 노동의 승리가 될 때 비로소 진정한 승리로 기록될 것입니다.

 

- 민주노총은 이번 대선에서 촛불과 함께 박근혜 체제의 완전한 청산과 노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평등한 사회,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요구를 가지고 투쟁을 계속할 것입니다.

- 민주노총은 이미 주요 요구(5대 의제 및 10대 요구)를 밝혔고, 대선에 나온 각 후보들에게 노동자들의 요구를 명확히 전달한 바 있습니다.

- 촛불광장에서 함께 외쳤던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체제 해체 그리고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3권 보장을 위한 노동법 전면개정이 주요 요구입니다.

- 그러나 각 후보들이 내놓는 노동공약은 노동자들의 요구에 많이 못 미치거나 전혀 다른 길을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럴싸한 공약을 내놓았지만 집권 후 폐기하거나 지키지 않는 역사를 우리는 이미 여러 차례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 결국, 촛불이 국회와 헌재, 특검, 검찰을 움직였듯이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체제 해체, 노동법전면개정을 걸고 630일 사회적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사회적총파업은 민주노총은 물론 미조직, 비정규직, 청년노동자, 농민, 빈민 민중진영, 시민사회단체 등이 함께하는 투쟁입니다. 우리의 요구가 시민의 요구이고 모든 노동자의 요구이기에 사회적투쟁을 통해 실현하겠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를위해 민주노총의 제안으로 수많은 단체들이 함께 사회적연대체를 꾸려 시회적총파업을 준비하고 있고 새 정부에 노동의 요구를 전면 수용할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 오늘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되는 민주노총 결의대회는 대선시기 민주노총의 요구를 사회적으로 알리고, 사회적총파업을 결의하며, 모든 대선후보들에게 노동자들의 요구와 목소리를 전하기 위한 결의대회입니다.

- 촛불이 뒤틀어진 한국사회를 바꾸는 힘이었듯이, 헬 조선 한국사회를 바꾸라는 촛불의 요구를 민주노총이 받아 안고 그 역사적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취재협조 요청 드립니다.

 

 

지역별 대회 일정

지역본부

시간/장소

서울본부

14시 세종로소공원

인천본부

경기본부

충북본부

15시 청주 상당공원

대전본부

17시 타임월드

세종충남본부

16시 장소 온양온천역

전북본부

16시 고용노동청

광주본부

17518민주광장(구도청)

전남본부

17시 여수시청 앞

대구본부

16시 대구고용노동청 앞

경북본부

16시 울진 한수원 앞

부산본부

19:30 서면 태화

울산본부

16:30, 울산시청

경남본부

기자회견으로 대체 11:00, 도 의회 브리핑룸

강원본부

서울집중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