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논평] 노사가 내는 보험료로 실업급여 확대 생색내기를 넘어 쉬운해고 도입 협박용으로 활용하는 노동부

작성일 2015.09.0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077
Atachment
첨부파일 다운로드

[논평]

노사가 내는 보험료로 실업급여 확대생색내기를 넘어,

이제는 아예 쉬운 해고제도 도입 협박용으로 활용하는 노동부!

 

지난 8월 박근혜 대통령 담화에 이어, 오늘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5-2019년 국가 재정운용계획>에는 실업급여 인상과 수급기간 확대, 상한액 인상 등 실업급여제도 개선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정부는 노동시장 구조개혁 노사정대타협을 하지 않으면 실업급여 인상이 없다는 식으로 노동계를 몰아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사기극이며 노동계에 대한 겁박에 다름 아니다.

 

실업급여는 노동자와 사용자가 각각 0.65%씩 분담하여 내는 고용보험 재정에서 지급된다. 2016년 고용보험 기금운용계획을 보면 순수입은 98,842억 원이다. 이 가운데 노사가 내는 고용보험료는 9395억 원이고, 정부 재정이 투입되는 일반회계 전입금은 707억 원에 불과하다. 고용보험 재정에 정부예산은 1%도 안 되는데, 이는 OECD 국가 평균에서 한참이나 미치지 못한 수치이다. 고용보험재정에서 실업급여로 지급되는 금액은 48천억 원 내외에 불과하다. 고용안정센터 등 정부 재원으로 진행해야 할 1천억 원이 넘는 고용보험사업 운영비가 매년 지출되고 있고, 외국에서는 건강보험이나 정부재원으로 운영되는 모성 보호 사업도 8천억 원이 넘게 지출되고 있다. 현재 한국의 실업급여 지급수준은 OECD 국가의 최저 수준이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실업급여 확대 방안에는 쉬운 해고임금삭감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실업급여 인상은 없다는 협박만 있을 뿐, 그 어디에도 정부 재원에 대한 투입 계획은 보이지 않는다. 기획재정부 발표에는 고용보험료를 현행의 1.3%에서 1.7% 인상안이 제시되고 있다. 정부가 제시하는 실업급여 수준 평균임금 60% 인상과 수급기간 30일 연장에만 14천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고용보험료를 0.1% 인상 시 약 5,000억 원이 추가되므로, 0.4%를 인상하면 약 2조 원에 가까운 재정이 확보된다. 실업급여 인상, 기간확대, 상한액 인상 등 실업급여 확대에 대한 모든 재원이 노사가 30% 인상되는 고용보험료로 충당되는 것이다. ‘쉬운 해고확대로 노동자를 실업자로 만들고, 최저수준의 실업급여는 노동자가 내는 보험료로 연명하게 만드는 꼴이다.

 

정부는 지난 7, 민주노총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금피크제 도입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용보험기금에서 사용하도록 밀어 붙였다. 임금피크제로 임금을 삭감하거나 임금을 동결하고, 또는 성과급 체계로 전환하는 기업에게 고용보험기금을 지원하도록 한 것이다. 임금피크제 도입이 청년 고용확대와 연계되는 실물 근거가 없고, 정부 주장이 과장되었다는 연구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임금피크제 확대를 위해 고용보험기금을 투입하겠다는 정부 방안은 어차피 신규채용을 해야 하는 기업들에 의해 악용돼, 결국엔 고용확대와는 상관없이 임금만 깎는 수단이자 눈먼 돈으로 전락할 개연성이 높다. 더구나 이 방안을 추진하면서 논의 기구인 고용보험위원회의 대면 심사도 거치지 않았다. 정부는 관련 예산 심의 결정부터 먼저 통과시키고, 고용보험위원회에는 서면심의로 대체했다. 법정 논의기구이자 보험료 부담 주체인 노사가 참여하는 고용보험위원회를 허수아비 취급하는 꼴이다.

2015년 고용보험 20주년을 맞아, 민주노총은 특수고용노동자, 가사사용인, 자영업자등 고용보험 대상 확대와 실업급여 인상, 지급기간 확대 등을 포함한 제도개선을 요구해 왔다. 나아가 고용보험제도에서 실업급여 제도를 개선하더라도 원천적으로 제외되는 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청년실업자, 폐업한 영세자영업자, 장기실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실업부조 제도의 도입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고용보험제도의 보장성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 방안은 온 데 간 데 없고, 실업급여 확대는 쉬운해고제도를 본질로 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악 정책을 강행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국민을 상대로 한 사기극이다. 민주노총은 가장 취약한 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조차도 재벌특혜 가짜 노동개혁강행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 당장 대국민 사기의 정치, 협박의 정치를 당장 중단하라.

 

2015. 9. 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