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취재요청] 민주노총 재벌사 노조탄압 사례 및 노조가입 캠페인 계획 발표 기자회견

작성일 2022.11.25 작성자 대변인실 조회수 100

민주노총 재벌사 노조탄압 사례 및

노조가입 캠페인 계획 발표 기자회견

 

겉은 글로벌 일류기업! 속은 거꾸로 가는 노조탄압! ”

재벌그룹(삼성, LG, 롯데)은 어떻게 민주노조를 탄압하고 있나?

 

 

삼성그룹 무노조경영 시즌 2 삼성SDI, 삼성판매

LG전자 직책을 무기로 조합원 회유, 탈퇴 종용

롯데그룹 흑자경영에 구조조정 웬 말?

재벌사업장 노조할 권리 촉구!

친재벌 감세정책! 반노동 반민생 정책! 규탄

권리의 시작 노동조합. 민주노총 재벌사 노조가입 캠페인 계획 발표

 

1) 개요

일시 : 20221128() 오전 11

장소 : 민주노총 12층 중회의실

참석 : 민주노총 삼성그룹노동조합 대표단, LG그룹 노동조합, 롯데그룹 민주노조 협의회

 

2) 취지

- 정론 보도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노동자들께 감사드립니다.

- 우리 사회 재벌그룹은 전체기업의 0.1%이지만 전체기업 영업이익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0대 재벌의 자산총액은 GDP91.3%를 차지하고 있고, 10대 재벌의 매출액은 GDP60%입니다.

-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재벌기업의 중요성은 높고 책임도 큽니다. 재벌을 개혁하지 않고서는 그 어떤 것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 우리 사회 주요 재벌사인 삼성, 롯데, LG 그룹은 모두 준법경영,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면에는 구시대적인 무노조 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 (삼성그룹) 무노조 경영폐기 선언 2년이 넘었지만 여전한 부당노동행위 무노조 시즌2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삼성SDI에서는 여전히 반인권적 노동자 감시와 통제, 공정대표 위반 노동조합을 적대시하고 탄압이 자행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는 노사협의회 대표가 직원들 성향파악 문건을 만들어 관리해 왔으며 누가 보아도 회사의 조직적 개입이 의심되나 개인의 일탈 행위라며 답변을 만들어 놓고 꿰어맞추고 있습니다.

- (LG 그룹) 직책으로 회유, 탈퇴를 종용반장을 달려면 그쪽에 있으면 안 된다민주노총 조합원 탈퇴를 회유하고 직원복지와 모범사원 연수 선발 프로그램 선정을 활용하여 조합원을 회유하고 있습니다. 거꾸로 돌아가는 차별행위로 민주노조를 말살하기 위한 치졸한 행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롯데그룹) 롯데쇼핑은 400%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인적 구조조정하고 있어 잘나갈 때는 경영진 탓 어려울 때는 노동자 탓 회사가 어려워졌다고 노동자들의 생계와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윤석열 정부의 재벌 감세와 노골적인 친 대기업 총수 특혜정책은 노동자 서민의 고통을 더욱 가중하는 것이고, 평등과 양극화 해소, 노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길은 노동조합으로 시작된다는 캠페인을 삼성, 롯데그룹 등 재벌사 노동자들에게 펼칠 예정에 있습니다.

- 위와 같은 취지로 노조탄압의 사례와 노조가입 캠페인 계획을 발표할 예정에 있습니다. 귀 언론사의 적극적인 취재 및 보도 요청드립니다.

 

3) 진행()

[임원 발언]

한성규 민주노총 부위원장

[삼성그룹 발언]

김성용 금속노조 울산지부 삼성SDI 울산지회 지회장

이강건 금속노조 서울지부 삼성전자판매지회 사무장

[LG그룹 발언]

- 설정석 금속노조 서울지부 LG 전자지회 지회장

[롯데그룹 발언]

- 이현숙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롯데마트지부 위원장

[민주노총 재벌사 (삼성, LG, 롯데그룹) 노조가입 캠페인 계획 발표]

(현장 발언) 김정원 금속노조 서울지부 LG 케어솔루션지회 지회장

[기자회견문 낭독]

김인식 사무금융연맹 사무연대노조 삼성화재애니카지부 지부장

[질의, 응답]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