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브리핑] 민주노총-민중연합당 김선동 대선후보 간담회 결과

작성일 2017.03.27 작성자 교육선전실 조회수 850

[브리핑

 

민주노총은 19대 대선을 맞이하여 80만 조합원, 나아가 2천만 노동자의 삶과 직결된 정책 과제를 주요 대선 후보에게 직접 전달하고 함께 고민하고자 주요 대선 후보들과의 간담회를 추진. 지난 320일 간담회 요청 공문을 주요 후보들에게 발송함

간담회 초청 대상 후보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 안희정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19대 대선 후보, 김선동 민중연합당 19대 대선 후보(유승민 후보는 간담회 거부 입장 표명)

간담회 초청 응답 후보는 김선동 민중연합당 19대 대선 후보(3.27 12:00), 심상정 정의당 19대 대선 후보(3.31 11:00),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일정 미정)

나머지 후보도 일정을 조정해 추진할 예정

 

민주노총 대표자 김선동 민중연합당 대선후보 간담회 결과

 

1) 개요

- 일시 및 장소 : 2017327() 12:00~13:00 / 민주노총 교육원 회의실

- 참석자

민중연합당 : 김선동 민중연합당 대선 후보

                   정희성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부대표

                   노우정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사무총장

민주노총 : 최종진 직무대행, 김종인 수석부위원장 직무대행, 이영주 사무총장 

               김경자 부위원장, 김욱동 부위원장, 이상진 부위원장, 정혜경 부위원장 

               양동규 정치 위원장

 

2) 결과

- 민주노총은 327일 김선동 민중연합당 대선후보와 19대 대선 주요 정책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김선동 후보는 대선 후보이자 민주노총 조합원으로 민주노총의 대선 요구가 국민적 의제, 국가적 과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또한 민주노총 19대 대선 요구안(5대의제-10대요구)에 대해 적극동의를 표하면서 비정규직 문제 해결, 노조 할 권리 보장, 청소년 노동권 보호등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중연합당 선대위 노동선본은 비정규직 노동3권 전면 보장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청소년노동보호법 을 주요 노동정책으로 제시했다.

김선동 후보는 또한 민주노총이 제시하는 노동시간 연 1800시간 상한제,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에 동의하면서 작업중지권 보장, 근로감독 옴부즈맨제도 등 구체적 정책요구안과 시행방안에 대해 함께 토론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광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공약과 이를 실천할 후보의 의지를 강조하면서, 김선동 후보의 출마 결단이 민중연합당과 진보정치 발전의 성과로 남길 기원했다.

최종진 직무대행은 촛불의 힘으로 치러지는 대선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선거법 등을 이유로 표현의 자유를 더욱 제약하는 현실을 지적하면서 김선동 후보에게 노동 문제에 대한 강조와 더불어 선거연령 하향,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법, 정치관계법 개혁에도 힘을 써 줄 것도 당부하였다.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민중연합당 참석자들에게 최저임금 1만원을 중심으로 한 사회대개혁 과제에 대선뿐만 아니라 6월 사회적 총파업 등 향후 투쟁에서도 함께 해 줄 것을 요청했다. 관련해 민중연합당 흙수저당에서 추진하는 알바 노동자들의 51장미파업에 관심을 표하면서 630일 사회적 총파업에도 함께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정책 간담회임에도 불구하고 진보정치 현실에 대한 조심스러운 이야기도 나왔다. 이영주 사무총장은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에서 결정된 방침에 따라 진보정당을 지지할 것이다. 복수의 진보정당 후보가 출마한 상황에서 서로 선전하면서 신뢰가 훼손되지 않고 진보진영이 단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게 노력해 달라. 더 많이 소통하고 대선 이후 진보정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요청했다.

이번 김선동 후보와의 간담회는 민주노총이 기획하고 있는 주요 대선 후보 연속 간담회의 시작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20일 주요 대선 후보에게 간담회 요청 공문을 발송했으며, 일부 후보들과 일정을 조율 중이다.

 

2017327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총-김선동후보 간담회01.jpg


민주노총-김선동후보간담회.jpg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