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미디어자료

연극 <비정규 식량 분배자> 공연 안내 _ 전쟁 중 식량을 둘러싼 인간행동연구

작성일 2010.02.21 작성자 극단 이안

그리하여 마침내 나흘째, 우리 안에서 놀라운 변화가 시작되도다.


비정규 식량 분배자

2010년 2월 19일(금)~3월 14일(일)
평일 8시 / 토요일 3시, 6시 / 일 3시 / 월 쉼, 3월 1일 공연 없음
마방진 극공작소 (대학로)

 

오경택 연출
극단 이안(異眼) 첫 번째 공연
극공작소 마방진 공동제작
2009년 100 페스티벌 미래 작품상 수상作 

● 전쟁, 극한에 내몰린 인간들의 생존을 향한 식량 쟁탈전

- 여기 전쟁으로 인해 갇힌 7명의 사람들이 먹을 것으로 전쟁을 벌인다.
덕수궁 인근 지하빌딩에 7명의 사람들이 전쟁을 피해 숨어 들어왔다. 그들의 관심사는 오로지 이것이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 ‘얼마나 먹을 것인가?’, ‘대소변은 어디서 해결할 것인가?’, ‘전쟁은 언제 끝나는가?’ 사소한 일로 목숨을 건다. 이것은 생존의 문제다.
이 7명의 갇힌 사람들 ‘이대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 생존이라는 극한의 날에 선 인간들,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이 작품은 예기치 못한 전쟁의 발발(勃發), 극한에 내몰린 인간들의 생존을 향한 지하 표류기이다. 극한 속에서 인간은 생존을 위해 돌출되는 이성과 본능이 대립하고, 이 본능은 이기(利己)적인 본능과 이타(利他)적 본능으로 분리되면서 이 사이의 긴장과 갈등을 야기한다. 그러나 이 연극은 인간의 이성과 본능에 대한 문제를 짚어내는데 머물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은 어느 순간에라도 집단이 되는 순간 결국 권력과 질서 사이에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게 되면서 다시 긴장과 갈등을 번복하는 문제에 대면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집단으로 존재하는 한, 인간의 본능과 질서는 생존을 위한 또 다른 조건이 되는 것이다. 인간이 인간답다고 말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관계에서 오는 것인가? 인간 개인의 문제인가? 인간의 조건은 무엇이며, 과연 인간은 누구인가?


●  치졸한 리얼리티!

- 식량과 물은 권력의 특권이 되고, 배변은 민망함을 노출시키며, 의심은 잠자리를 불편하게 한다.
이 연극은 리얼리티쇼적 성격을 지닌 연극이다. 이 연극은 리얼하다. 이는 ‘사실주의 극’이라고 말하는 연극적 언어가 아니다. 현실을 반영하여 날것으로 보여준다. 그 날것은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것으로 인한 치졸한 싸움들이다. 이 치졸함은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상식적인 일이 되고야 만다. 헛웃음이 난다. 우리에게 남은 것은 초코파이 단 한 개 뿐!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 실재 같은 전쟁 그리고 전쟁 같은 일상, 관객 스스로의 대답은 무엇인가?
극장에서 무대와 객석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한다. 연극에서는 이를 일컬어 제4의 벽이라 한다. 극장에서 공연되는 대부분의 연극은 이런 제4의 벽을 가지고 관객으로 하여금 ‘훔쳐보기’의 프레임을 제공한다. 이 연극 역시 리얼리티를 주장하지만 이 ‘훔쳐보기’ 연극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연극에서 ‘훔쳐보기’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다. 이것은 가상(假象)이 아니라는 조건과 사실(寫實)이 아니라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포함한다. 왜냐하면, 전쟁이라는 가상의 설정은 인간의 본능과 질서 사이의 문제를 교묘하게 건드리는 조건이 됨과 동시에 관객에게는 이 가상의 설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의 ‘치졸하기까지 한 사실적인 표현’들 속에서 관객들은 전쟁 같은 일상(日常)을 상기하면서, 쓴 웃음을 짓고, 생각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이 연극은 사실임을 포장하며, 가상을 실재라고 인식하라고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이 연극에서 던지는 질문들은 인식의 문제가 아니며, 연극에서 던지는 다양한 질문들에 관객 스스로의 대답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Booking Information

>> 관람료 : 일반 20,000원 / 대학생, 청소년 10,000원
>> 예   매 : http://ticket.interpark.com (인터파크)
                 http://www.sati.or.kr (사랑티켓)
>> 할   인 : 30% - 20인이상 단체관람시, 대학로 이음책방 서적 구매 영수증 제시,
                            서울연극센터 회원, 사랑티켓 회원 
                 50% - 장애우, 국가유공자
>> 블로그:  http://blog.naver.com/food_war
>> 문   의: 02-3673-5575 (서울변방연극제사무국, 프로듀서 임인자/허은영)

관객과의 대화
>>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공연 이후 / 토요일 오후 6시 공연 이후

**** 인간의 조건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었으면 합니다.
**** 많이 들려주십시오. (3월 14일까지)

수정    삭제          목록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