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취재요청]우리나라 최저임금의 수준과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작성일 2011.05.31 작성자 대변인 조회수 2553

[취재요청]

‘우리나라 최저임금의 수준과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 2012년 최저임금 결정, 한 달 앞으로 -

 

 

1. 민주노총, 한국노총, 청년유니온, 전국여성노동조합, 한국청년연대,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전실련, 참여연대 등 30여개 시민․사회․정당․노동단체로 구성 된 최저임금연대는 6월 1일(수)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128호에서 ‘우리나라 최저임금의 수준과 개선방안’ 토론회를 진행합니다. 

2. 2012년 적용 최저임금 결정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로 시행 24년차를 맞는 최저임금제도는 비정규직, 근로빈곤층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저임금노동자들의 임금수준을 개선하고, 노동시장의 불평등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해법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경영계에서는 현행 최저임금 수준이 저임금노동자의 생계보장이라는 정책적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하고, 최저임금의 안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동계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는 최저임금이 제도도입 이후 꾸준히 상승되었다고는 하나 그 수준은 여전히 노동자 평균임금의 1/3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낮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3. 이에 최저임금연대는 아래와 같이 토론회를 통해 우리나라 최저임금의 수준을 명확히 하고, 아울러 최저임금 제도의 문제점과 제도개선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주제 : ‘우리나라 최저임금의 수준과 개선방안’

- 일시 : 2011년 6일 1일(수) 오후 2시 ~ 4시 30분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128호

- 주관 : 참여연대

- 주최 : 최저임금연대

- 후원 : 이화수의원실, 이미경의원실, 홍희덕의원실, 조승수의원실

 

 

- 토론회 순서

◦ 사 회 :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 인사말 : 후원 국회의원 중 1인(미정) 

◦ 영 상 : 최저임금관련 영상 상영

◦ 발 제 : 현행 최저임금의 수준과 개선방안 /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 토 론 : 고용노동부 근로개선정책과 담당자(미정) / 김동욱(한국경영자총협회 경제조사본부장) / 김진(변호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 박희진(한국청년연대 공동대표) / 안현정(전국여성노동조합 사무처장)

◦ 종합토론

 

※ 토론자는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취재 문의: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천웅소 간사, 02-723-5036 / 민주노총 정책국장 김은기, 02-2670-9114

 

 

2011. 5. 31.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