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
민주노총 대선요구안 및 대선투쟁 발표 기자회견
- 현안 노동문제 선결 촉구, 대선투쟁 계획 및 야권 노동공약 비판 -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민주노총이 18대 대선 정책요구안을 최종 확정하여 발표합니다. 요구안은 가맹산별 및 민주노총 조합원의 요구를 모아, ‘5대 선결과제’와 ‘10대 과제 77개 요구안’으로 정리했습니다.
민주노총은 각 대선 후보가 제시한 한국의 미래를 전망함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노동의 문제라고 판단합니다. 양극화를 해소함에 있어서도 비정규직 문제 등 노동문제가 핵심과제라 할 것이며, 경제민주화의 골자 역시 소외된 노동에게 경제주체로서의 권리와 지위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동공약의 진정성은 △쌍용차 정리해고 △현대차 비정규직 △불법 부당한 정리해고 △기획된 노조파괴 책임규명 △공무원 해직자 복직 등과 같은 시급한 현안과제를 우선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진심과 실천의지를 보여줘야 하는 것입니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은 통해 이러한 입장을 거듭 밝히고, 대선 후보들의 실천과 대책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또한 민주노총은 그 밖의 핵심 정책과제로서 ‘10대 과제 77개 요구안’을 발표하고 향후 대선투쟁 계획도 밝힐 예정이며, 동시에 지난 11일 발표된 문재인, 안철수 후보들의 노동공약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와 비판 내용도 제기할 것입니다.
○ 일시 : 2012년 11월 14일 오전 10시
○ 장소 : 여의도 농성장(산업은행 인근)
○ 참석자 : 민주노총 임원 및 산별대표자
○ 기자회견 구성
- 기자회견 취지 발언 ; 정의헌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 쌍차․ 현대차 등 대선 전 선결과제에 관한 발언 :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
- 노조 파괴 국정조사 요구 발언 : 이상무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
- 공무원노조 합법화 요구 관련 발언 : 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
- 민주노총 대선정책요구 관련 계획 발표 : 김미정 정책기획실장
- 질의 및 응답
※ 취재문의 : 민주노총 정호희 대변인 010-6803-6638
2012. 11.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