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취재요청] 민주노총 콜센터노동자 대선요구 발표 기자회견

작성일 2025.04.18 작성자 대변인 조회수 347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취재요청

2025418()

최정우 미조직전략조직실장 010-4723-3793

() 04518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3 경향신문사 14| 대표전화 (02)2670-9100 | FAX (02)2635-1134

 

 

 

민주노총 콜센터노동자 대선요구 발표 기자회견

 

콜센터 노동자 직접고용 좋은 일자리 보장, 저임금 노동조건 개선

콜센터 산업구조 개선, AI 도입에 따른 고용보장

감정노동 보호조치, 건강권 보장, 노조할 권리! 노동3권 보장!

 

콜센터 노동자 권리보장 처우개선 민주노총 콜센터노동자 대선요구 발표 기자회견

일시 : 2025421() 11:00

장소 : 민주노총 12층 중회의실

 

1. 취지

- 주요 기업과 공공기관의 업무 처리와 민원 안내 상담을 맡은 콜센터노동자의 수는 약 50여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 그러나 콜센터노동자들의 고용과 노동조건은 열악한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중요 개인정보를 다루고, 핵심 업무, 필수서비스로 여겨짐에도 불구하고 비용 절감, 관리 효율성이라는 미명 하에 간접고용으로 방치되고 있습니다.

- 짧은 시간 내 최대한 많은 콜수를 받아야 하는 숨 쉴 틈 없는 노동강도, 화장실조차 허락받아야 갈 수 있고, 제대로 된 휴식 시간도 주어지지 않은 현장 상황에서 고용 또한 80%가 비정규직 저임금구조로 일하고 있습니다.

- 각종 질환과 악성 콜에 시달리지만 열악하기만 한 보호조치, 절반에 달하는 콜센터 상담노동자가 극단적 선택을 고민해야 할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콜센터노동자의 열악한 환경은 여전히 변함이 없습니다.

- 콜센터 상담 노동자들의 인권보호와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실질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감정노동 보호 조치는 물론 건강권 및 쉴 권리보장은 시급한 요구로서 정부와 원청사들의 즉각적인 대책이 요청 됩니다.

- 민주노총 콜센터노동자는 좋은 일자리 보장, 저임금 노동조건 개선, 감정노동 보호 조치, 건강권 보장, AI 도입에 따른 고용보장을 주요 요구로 한 대선 요구를 발표하고 대선후보에게 콜센터노동자 대책을 촉구하고자 기자회견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귀 언론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취재를 요청합니다.

 

2. 진행

[임원 발언] 권수정 민주노총 부위원장

[현장 발언 1]

김금영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지부장 (AI, 감정노동 보호조치)

[현장 발언 2]

조미선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조 고용노동부본부 부본부장 (노동안전, 노조할 권리)

[현장 발언 3]

박은영 사무금융노조 라이나손해보험콜센터지부 지부장 (처우개선, 실적경쟁 등 )

[현장 발언 4]

채윤희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SH콜센터 지회장 (고용구조 개선/ 노조법 2.3조 개정 등)

[대선 요구 발표] 민주노총

[기자회견문 낭독]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 다산콜센터지부 임석환 지부장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