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가맹산하조직별로 발급한 아이디로만 접속 가능하며, 개인 아이디는 사용 불가합니다.

search

성명·보도

[보도자료] 민주노총, 이재명 대통령에게 노정교섭 공식 제안… 대통령 "당연히 노동문제 폭넓게 대화하겠다"

작성일 2025.09.04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140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보 도 자 료

202594()

정진희 부대변인 010-9534-9310

() 04518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3 경향신문사 14| 대표전화 (02)2670-9100 | FAX (02)2635-1134

 

 

민주노총, 이재명 대통령에게 노정교섭 공식 제안

대통령, 당연히 노동문제 폭넓게 대화하겠다

양경수 위원장, 대통령 양대노총 위원장 오찬 간담회 참석

노동주권 보장 강조, 정부의 성공은 사회대개혁에 달려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오늘(4) 이재명 대통령 초청으로 열린 양대노총 위원장 오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번 자리는 대통령과 양대노총이 공식적으로 처음 만난 자리로, 노동 현안과 향후 노정관계의 방향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양경수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노동주권 필요성을 강조하며, 노정교섭을 공식 제안했고, 이재명 대통령은 당연히 노동문제에 대해 폭 넓게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5인 미만 사업장 및 특수고용·플랫폼 노동자의 노동권 보장 원청교섭·업종교섭을 통한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 기후위기·산업전환 대응을 위한 전면적 노정교섭 추진 등을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전날 국회 사회적 대화 참여를 결정한 만큼, 정부와의 신뢰 구축을 위해 노정교섭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은 노동계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며 신뢰 구축을 위해 추가 대화 자리를 마련하겠다당연히 노동문제에 대해 폭 넓게 대화하자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공공부문에서 모범 사용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간담회가 정부와 노동계 간 신뢰를 복원하고, 다중 위기에 맞서는 새로운 노정관계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노동자의 권리 보장과 사회대개혁을 위해 굳건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 모두 발언

 

CLOSE
<